세계적으로 미래자동차(자율주행자동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 시장규모가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미래자동차 관련 기술인력은 더욱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미래자동차 분야 혁신인재 양성을 목표로 미래자동차 연계전공은 친환경·고효율 자동차 분야, 차량 스스로 인지·판단·제어가 가능한 자율주행기술 분야, 위치정보, 데이터, O20 플랫폼 결합·융합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또한 본 교육과정은 타 대학과의 협동과정으로 운영 된다.
(국민대학교, 계명대학교, 대림대학교, 선문대학교, 아주대학교, 인하대학교, 충북대학교 공동 운영)
교과구분 | 과목명 | 개설 학년 및 학기(해당 란에 ‘O’표시) | 학점구성(구성 요소별 학점 수) | 학점 수 합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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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학년 | 이론 | 설계 | 실험 실습 | ||||
1학기 | 2학기 | ||||||
전공선택 | 자동차공학* | ● | 3 | 3 | |||
미래자동차혁명(교양) | ● | ● | 3 | 3 | |||
융합기초동역학(브릿지 교과목) | ● | ● | 3 | 3 | |||
자동차3차원설계 | ● | ● | 2 | 2 | 3 | ||
친환경차시스템공학개론 | ● | 3 | 3 | ||||
자동차SW디자인융합의기초(K-MOOC) | ● | 2 | 2 | ||||
Python프로그래밍* | ● | 3 | 3 | ||||
융합기초전기전자공학(브릿지 교과목) | ● | ● | 3 | 3 | |||
동역학* | ● | 3 | 3 | ||||
자동제어 설계* | ● | 2 | 1 | 3 | |||
지능형자동차구조실무 | ● | ● | 2 | 2 | 3 | ||
전자회로 | ● | ● | 3 | 3 |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 ● | 2 | 1 | 3 | |||
디지털논리회로 | ● | 3 | 3 | ||||
자율주행자동차기술(K-MOOC) | ● | ● | 2 | 2 | |||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 ● | 3 | 3 | ||||
자율주행및C-ITS* | ● | 3 | 3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PBL) | ● | 2 | 2 | 3 | |||
자동차인공지능* | ● | 3 | 3 | ||||
차량동역학 | ● | ● | 3 | 3 | |||
융합캡스톤디자인* | ● | ● | 3 | 3 | |||
알파프로젝트(자작차동아리연합) | ● | ● | 6 | 3 | |||
친환경자동차구조실무 | ● | ● | 2 | 2 | 3 | ||
전력전자공학 | ● | ● | 3 | 3 | |||
하이브리드및전기자동차 | ● | 3 | 3 | ||||
전동화파워트레인(학석사연계) (2023학년도 1학기 개설예정) |
● | ● | 3 | 3 | |||
차량비전시스템 | ● | ● | 3 | 3 | |||
스마트모빌러티서비스* | ● | 3 | 3 | ||||
차량신호처리 | ● | 3 | 3 | ||||
NVH(학석사연계) | ● | 3 | 3 | ||||
모터와 발전기* | ● | 2 | 1 | 3 | |||
차량센서공학 | ● | ● | 3 | 3 | |||
자율주행V2X 통신(학석사연계) | ● | 2 | 2 | 3 | |||
자율주행위치인식(학석사연계) | ● | 2 | 2 | 3 | |||
자율주행 PG 응용 (자율주행 트랙 활용 이론/실무) |
● | 2 | 6 | 2 | 3 | ||
총계 | 87 | 12 | 20 | 103 |
MECH331 | 자동차공학 | CCMP206 | Python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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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tive Engineering | 과목명(영문) | ||
자동차를 구성하는 각 부의 구조와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자동차의 역학, 성능계산법, 공해와 대기 오염 및 안전성 등의 이론을 다룬다. 실제적 문제와 새로운 형식의 동력시스템 연구 동향 등을 중심적으로 배운다. | Python은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으면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본 수업에서는 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의 핵심이 되는 내용을 배운다. 또한 Python의 고유한 특징들을 경험하고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면서 프로그램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명 령어 사용법을 습득하고 실습 과정을 통하여 현실적인 문 제 해결 능력을 갖도록 유도한다. 프로그램밍에 대한 개념 을 정립하도록 하여 향후 보다 고차원적인 프로그램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을 얻도록 한다. | ||
MECH331 | 동역학 | MECH448 | 자동제어 설계 |
Dynamics | Automatic Control and Design | ||
동역학을 다루는데 질점의 운동역학을 배워 운동과 힘과의 관계를 뉴턴의 법칙과 일과 에너지, 역적과 운동량을 이용하여 해석한다. 강체에 대하여도 2차원 및 3차원의 물체에 대하여 해석할수 있도록 동역학의 원리를 적용한다. | 본 교과목은 자동차, 비행기, 로봇과 같이 기계적 요소와 전기/전자적 요소가 결합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 엔지니어로써일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시스템 엔지니어링, 모델링, 기초전기/전자의 이해를 포함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어하기 위한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모든 전기/전자 및 기계전공자들에게 권장되는 과목이다. | ||
MECH3012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 TRN361 | 자율주행및C-ITS |
Microprocessor Applications | Autonomous Driving and C-ITS |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성 및 작동원리, 각종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및 명령어, 입출력, 주변장치 및 인터페이스, assembly 프로그래밍, 각종 응용 사례 등을 공부한다. | 최근 ICT 기술과 자동차 기술의 융합을 통해서 도로 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표적인 제4차 산업혁명인 자율주행과 C-ITS 기술에 대하여 이론적인 부분과 실무적인 부분을 습득하고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 ||
MECH4424 | 자동차인공지능 | MECH479 | 융합캡스톤디자인 |
Autonomous vehicle and AI | Convergrnt Capstone Design | ||
능동형 안전 시스템 또는 운전 지원 시스템의 제어기 개발과정에서 필수적인 전자제어방법론에 대해 학습하며, 더 나아가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을 수행해 본다. 먼저 차량샤시에 대한 구성요소들을 이해하고, 횡방향/종방향/수직방향에 대한 차량 모델링을 순차적으로 각각 살펴본다. 다음으로 이를 기반으로 Anti-lock Brake System(ABS), Adaptive Cruise Control(ACC)와 같은 종방향샤시제어기, Lane-Keeping Assist System(LKS), Electronic Stability Control(ESC)와 같은 횡방향 제어기 등 개발 예제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제어기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 기계공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수많은 역학 지식과 설계 방법에 대해 공부하지만 실제로 직접 간단한 기계나 기구를 설계하고 제작하여 본 경험이 없다면 더욱 복잡하고 정교한 기계를 설계할 수 없다.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설계 능력을 배양하고 능동적인 설계행위를 할 수 있도록 간단하면서도 창의적인 기계, 기구를 선정하여 실제로 제작하면서 설계 과정에서 습득하여야 하는 자료 조사 능력, 팀웍, 의사전달 능력, 의사결정 능력과 판단 능력 등을 배양한다. | ||
TRN464 | 스마트모빌러티서비스 | MECH459 | 모터와 발전기 |
Smart Mobility Service | Motors and generator | ||
보다 적극적인 방식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시설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대두된 ITS의 개념을 소개하고 주요분야인 ATMS, ATIS, AVHS, CVO, APTS등의 체계구성, 운영특성, 개발과제, 효과분석 등을 다룬다. | 산업의 발달에 따라 가전제품, 자동차, 공작기계, 발전설비 등에서 전동기와 모터와 발전기의 사용이 확대 됨에 따라, 이에 대한 기본 소양이 기계공학 전공 학생들에게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모터와 발전기의 원리, 종류, 제어방법 및 응용에 대해 소개하고 실습을 통하여 필요한 기술을 학생들이 익히게 한다. | ||
- | 미래자동차혁명(교양) | - | 융합기초동역학(브릿지교과목) |
Revolution in Future Mobility | Basic Dynamics (Bridge Corse) | ||
자동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인 자율주행자동차를 포함한 미래 운송수단에서 요구하는 혁신 기술 분야의 개요 학습괸련 기술의 활용성에 대해서 이해과목 개요 |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기초 교과목(Bridge 교과목)으로 타 전공생들에게 동역학을 쉽게 교육함 최소화된 수식을 가지고 정역학, 동역학, 진동학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물리적인 의미를 설명하고 그 현상의 원인을 이해 | ||
- | 자동차3차원설계 | - | 친환경차시스템공학개론 |
- | Introduction to ECO-Friendly Automotive System Engineering | ||
자동차 관련 법규에 준하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CATIA 기반 자동차 부품 설계 및 디자인 설계에 대한 학습 | 전기자동차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최신 기술에 대해 학습 xEV의 고전압부품인 모터구동시스템(모터, 인버터), 고전압배터리 및 BMS, 급속 및 완속 충전 방식, 그리고 보조배터리 충전을 위한 LOW DC/DC 컨버터 등 기술적인 내정에 관해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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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SW디자인융합의기초(K-MOOC) | - | 융합기초전기전자공학(브릿지 교과목) |
Automobile-S/W-Design(K-MOOC) | CONVERGENCE BASIC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 ||
자동차의 기본원리와 구조를 이해 및 최신 기술들에 대해 학습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형, 현기장치 등 기술적인 내용에 관해 소개, 사회적 이슈 및 디자인 자동차로 인한 문제점 등을 토론함으로써 이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 |
전기 현상을 다루는 기장 기초적인 이론으로서, 전류, 전압 전력 등의 물리 단위와 그 물리량의 공학적 표현 방법 및 회로소자에 대한 전기적 특성 학습 전기전자공학 전공자/비전공지를 위한 전기전자분야 기초 개념학습 직류, 교류, 기초전자공학, 소자와 시스템 개념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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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능형자동차구조실무 | - | 전자회로 |
- | Electronic Circuits | ||
지능형 자동차의 전반적인 구조 이해와 완성차 기반 분해조립 등의 실습과 개별 부품의 기능 및 특징에 대하여 학습 지능형 자동차의 각 시스템 별 기능, 특징과 적용기술 등 학습 | 다이오드, BJT, FET, OpAmp 등 전자회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능동소자들의 기본 동작 특성을 이해, 능동소자들을 이용한 전자회로의 해석 및 설계 방법을 습득 | ||
- | 자율주행자동차기술(K-MOOC) | - |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
Overview of Autonomous Vehicle Technology(K-MOOC) | Automotive Software Engineering | ||
자율주행의 개념과 요소기술 및 구성요소와 자율주행에 적용되는 다양한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기법의 이해에 목적을 두며, 자율주행기술이 구현되는데 필요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인공지능 기법의 적용 방법과 활용사례를 소개 | 고안전자동차 실현을 위해 표준에 적합한 차량용 SW의 개념 학습 프로그램구조설계와 전자제어기(ECU,Electronic Control Unit)를 구동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계획 개발 검사 보수 관리 등을 위한 소프트웨어공학의 기본개념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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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 | 차량동역학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Vehicle Dynamics | ||
변수, 상수, 함수 등의 독립적인 객체(object)에 대하여 하나의 작은 단위의 class라는 개체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이해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및 윈도우 APP 문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능력 개발 |
차량동역학의 이론은 노면을 달리는 자동차의 움직임을 다루는 학문이며 자동차의 운동 중 가속, 제동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 자동차의 동적 움직임 타이어, 중력, 공기역학에 의해 차량에 가해자는 힘 등을 학습하여 차량 주행 동역학적 이론을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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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파프로젝트(자작차동아리연합) | - | 친환경자동차구조실무 |
- | - | ||
전달식 강의가 아닌 학생들이 동아리, 학회 중심의 팀 또는 개인단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결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정규 교과목 인정하고 학점화하는 혁신적인 교육모델 한 학기 동안 공부하고 싶은 관련 교수를 본인이 지정, 정해진 틀이 없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점으로 인정받는 제도 |
xEV완성차의 구조이해와 왼성차 기반 분해조립 등의 실습과 개별 부품의 기능 및 특징에 대하여 학습 xEV 고전압계를 구성하는 고전압 배터리, 고전압 구동 시스템, 제어장치 등에 대한 실무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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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력전자공학 | - | 하이브리드및전기자동차 |
Power Electronics Engineering | hybrid and Electric Vehicle | ||
xEV완성차의 구조 이해와 왼성차 기반 분해조립 등의 실습과 개별 부품의 기능 및 특징에 대하여 학습 xEV 고전압계를 구성하는 고전압 배터리, 고전압 구동 시스템, 제어장치 등에 대한 실무 학습 |
차량의 운전에 필요한 구동력과 그 구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핵심 부품인 구동계와 에너지 저장계의 구성에 대해 학습 동계화 에너지 저장계와 조합을 통한 다양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구성과 전지자동차 구성에 대해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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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동화파워트레인(학사연계) | - | 차량비전시스템 |
Electrified PowerTrain | - | ||
전자제어시스템의 적용으로 인한 이들 시스템의 고효율, 저배기가스, 저소음 제어 구동을 위한 기술과 이론을 소개 동력전달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토크컨버터와 클러치등의 동력 단속장치와 수동 및 자동 트랜스미션 및 무단변속기 등 학습 |
카메라를 통한 영상인식, 영상처리, 물체인식, 카메라보정 등 컴퓨터비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 영상의 입력과 전처리, 패턴인식, 3D 비전, 모션 검출 기법 및 영상처리 관련 하드웨어에 대한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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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량신호처리 | - | NVH(학석사연계) |
Signal Processing in Automotive Engineering | NVH | ||
기계적인 양 -> 전기적인 양 변환시키는데 필요한 요소기술 소개 변조, 비변조신호, 입력회로, 감지회로, 공진회로, 증폭회로, 집적회로등과 연산증폭기, 차폐, 접지, 필터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실습과정을 통하여 원리를 숙달 |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음향(소음) 및 진동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제어할 수 이는 기본 과정에 대해서 학습 음향 및 진동 신호 측정, 신호분석기법, 모드 해석을 이용한 자동차 진동 제어 원리, 음질 평가 및 분석을 통한 음질설계 기초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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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량센서공학 | - | 자율주행V2X통신(학선사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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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의 센서데이터 처리에 필수적인 확률이론과 이에 기반한 칼만필터기법에 대해 고급 기술 학습 차량용 센서를 이용하여 주위 환경을 효과적으로 인지하고 추정하기 위한 센서융합 기술에 대해 학습 |
차량이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및 도로 등 인프라가 구축된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 LTE, WiFi와 같은 통신 서비스의 확대에 따라 차량과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연결하여 차량안에서 부가 서비스 제공을 위한 V2N 기술에 대해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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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위치인식(학석사연계) | - | 자율주행 PG 응용(자율주행 트랙 활용 이른/실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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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표현 및 자율주행 차량 기구학 이해 위치추정 알고리즘 및 추정 알고리즘 학습 지도 작성 및 표현 방법,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알고리즘 이해 및 응용 |
자율주행 자동차의 주행 제어/알고리즘 이해와 자동차 성능 시험과정 이해 SILS (Software In the Loop Simulation), VILS (Vehicle In the Loop Simulation) 이해 및 실무 과정 학습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이용한 PG 자율주행 성능 시험 및 V2X 기반 자율주행 차량 관제시스템 실무 |